2022. 6. 17. 12:32ㆍAPP/개발
1. TableLayout
<TableLayout xmlns:android="http://schemas.android.com/apk/res/android"
android:layout_width="match_parent"
android:layout_height="match_parent" >
<TableRow
android:layout_width="match_parent"
android:layout_height="match_parent" >
<Button
android:id="@+id/button1"
android:layout_width="wrap_content"
android:layout_height="wrap_content"
android:text="Button1" />
<Button
android:id="@+id/button2"
android:layout_width="wrap_content"
android:layout_height="wrap_content"
android:text="Button2" />
</TableRow>
<TableRow
android:layout_width="match_parent"
android:layout_height="match_parent" >
<Button
android:id="@+id/button3"
android:layout_width="wrap_content"
android:layout_height="wrap_content"
android:text="Button3" />
<Button
android:id="@+id/button4"
android:layout_width="wrap_content"
android:layout_height="wrap_content"
android:text="Button4" />
</TableRow>
</TableLayout>
2. ScrollLayout
- 화면 영역 벗어날때
- 이미지뷰가 화면 영역을 넘어갈 때 스크롤을 만들고 싶다면 XML 레이아웃에서 다음과 같이 스크롤뷰로 감싸면 됨
<ScrollView
android:layout_width="match_parent"
android:layout_height="match_parent"
>
<ImageView
android:id="@+id/imageView"
android:layout_width="wrap_content"
android:layout_height="wrap_content"
/>
</ScrollView>
-> ⭐️생각해보기⭐️
ScrollView 밑에 HorizontalScrollView를 두고 ImageView를 LinearLayout으로 감싸서 가능하게 할 수 있습니다.
ScrollView > HorizontalScrollView > LinearLayout > ImageView
3. 이벤트 리스너
- 터치 이벤트
: 화면을 손가락으로 누를 때 발생하는 잉벤트
- 키 이벤트
:키패드나 하드웨엉 버튼을 누를 때 발생하는 이벤트
- 포커스
:뷰마다 순서대로 주어지는 포커스
- 화면방향변경
:화면의 방향이 가로/세로로 바뀜에 따라 발생하는 이벤트
- java 구현 : 변수선언 -> textview id값 불러옴 -> 함수선언(textview불러와서 한줄띄우고 입력)
- 좌표찍기 구현 : view 선언(앞에 id 찾아주기) -> setontouchlistener 함수 구현 ( action, cur_X, cur_Y 변수 선언 ) -> 행동마다 조건 설정
+
package com.example.my15_touchevent;
import androidx.appcompat.app.AppCompatActivity;
import android.gesture.GestureOverlayView;
import android.os.Bundle;
import android.view.GestureDetector;
import android.view.KeyEvent;
import android.view.MotionEvent;
import android.view.View;
import android.widget.EditText;
import android.widget.ScrollView;
import android.widget.TextView;
public class MainActivity extends AppCompatActivity {
//객체 선언
View view1, view2;
ScrollView scrollView1;
TextView textView1;
GestureDetector detector; //무슨 제스쳐를 했는지 감지
@Override
protected void onCreate(Bundle savedInstanceState) {
super.onCreate(savedInstanceState);
setContentView(R.layout.activity_main);
//객체 초기화
view1 = findViewById(R.id.view1);
view2 = findViewById(R.id.view2);
scrollView1 = findViewById(R.id.scrollView1);
textView1 = findViewById(R.id.textView1);
//터치를 했을때 작동하는 메서드
view1.setOnTouchListener(new View.OnTouchListener() {
@Override
public boolean onTouch(View v, MotionEvent event) {
int action = event.getAction();
float curX = event.getX(); //눌린 곳의 X좌표
float curY = event.getY(); //눌린 곳의 Y좌표
if(action == event.ACTION_DOWN) { //처음 눌렸을 때
printString("손가락 눌림 : " + curX + ", " + curY);
} else if(action == event.ACTION_MOVE) { //누르고 움직였을 때
printString("손가락 움직임 : " + curX + ", " + curY);
} else if(action == event.ACTION_UP) { //누른걸 뗐을 때
printString("손가락 뗌 : " + curX + ", " + curY);
}
return true;
}
});
view2.setOnTouchListener(new View.OnTouchListener() {
@Override
public boolean onTouch(View v, MotionEvent event) {
detector.onTouchEvent(event);
return true;
}
});
detector = new GestureDetector(this, new GestureDetector.OnGestureListener() {
//화면이 눌렸을 때
@Override
public boolean onDown(MotionEvent e) {
printString("onDown() 호출됨");
return true;
}
//화면이 눌렸다 떼어지는 경우
@Override
public void onShowPress(MotionEvent e) {
printString("onShowPress() 호출됨");
}
//화면이 한 손가락으로 눌렸다 떼어지는 경우
@Override
public boolean onSingleTapUp(MotionEvent e) {
printString("onSingleTapUp() 호출됨");
return true;
}
//화면이 눌린채 일정한 속도와 방향으로 움직였다 떼어지는 경우
@Override
public boolean onScroll(MotionEvent e1, MotionEvent e2, float distanceX, float distanceY) {
printString("onScroll() 호출됨 => " + distanceX + ", " + distanceY);
return false;
}
//화면을 손가락으로 오랫동안 눌렀을 경우
@Override
public void onLongPress(MotionEvent e) {
printString("onLongPress() 호출됨");
}
//화면이 눌린채 손가락이 가속해서 움직였다 떼어지는 경우
@Override
public boolean onFling(MotionEvent e1, MotionEvent e2, float velocityX, float velocityY) {
printString("onFling() 호출됨 => " + velocityX + ", " + velocityY);
return true;
}
});
}
private void printString(String s) {
//좌표 출력
textView1.append(s + "\n"); //한 줄씩 추가
//자동으로 마지막 줄로 스크롤 내림
scrollView1.fullScroll(View.FOCUS_DOWN);
}
//키가 눌렸을때 작동
@Override
public boolean onKeyDown(int keyCode, KeyEvent event) {
if(keyCode == KeyEvent.KEYCODE_BACK) {
printString("시스템에서 [Back] 버튼이 눌림");
return true;
} else if(keyCode == KeyEvent.KEYCODE_VOLUME_UP) {
printString("시스템에서 [VOLUME UP] 버튼이 눌림");
return true;
} else if(keyCode == KeyEvent.KEYCODE_VOLUME_DOWN) {
printString("시스템에서 [VOLUME DOWN] 버튼이 눌림");
return true;
} else if(keyCode == KeyEvent.KEYCODE_ENTER) {
printString("시스템에서 [Enter] 키가 눌림");
return true;
}
return false;
}
}
4. Edit Text
- 상태에따라서 색깔 바뀌게 설정 : 백그라운드를 .xml파일로
5. Toast
- 버튼 객체 선언 -> setOnClickListener -> makeText(텍스트만 만들기)-> 리턴값이 있어서 toast로 받아주기(Toast toast)
-> gravity(어디에 보여줄것인지) -> show(보여주기)
- 버튼 눌렀을때 toast 로 다른 레이아웃 띄우기 : 토스트 띄울 레이아웃 인플레이션 -> 객체화함
1. 토스트 띄울 레이아웃 .xml파일
- infation 하는데 최상위 레이아웃 지정하기 위하여 해당 레이아웃 id 넣어줌(toast_border : toast해당 레이아웃 .xml 파일 이름 / toast_root: 해당 .xml 파일에서 토스트해당부분 레이어 id)
=> 이렇게 메모리 객체화한다음 해당 레이아웃 안의 뷰 (텍스트 뷰, 이미지 뷰등)을 찾을 수 있음
- 배경 다른 모양으로 토스트 띄워주고 싶을때 : 1. drawable 에 .xml파일 만들어서 toast 띄워줄 레이아웃 배경으로 설정
6. Snackbar
- design dependencies 추가 ->
- module build.gradle에 추가된것 확일 할수 있음
- java파일
6. 알림대화상자
- view 인식이안되서 새롭게 view(여기서는 textview 만듦) 만들고 앞에서 객체인식시킴\
'APP > 개발' 카테고리의 다른 글
06. boostcourse_ android app_ java_listview (0) | 2022.06.22 |
---|---|
04. boostcourse_ android app_ java_인플레이션 (0) | 2022.06.17 |
02. boostcourse_ android app_ java_상태+쉐이프 drawable (0) | 2022.06.14 |
01. boostcourse_ android app_ java_view and layout (0) | 2022.06.13 |
flutter _02강 (0) | 2022.03.19 |